UPDATED : 2022-07-07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 법원/법무부 > 법원/법무부
 
  법무부·대한변호사협회, 제59회 「법의 날」 기념식


국민이 공감하는 정의, 법치와 공존하는 정의주제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 정부포상

 

 

법무부(장관 박범계)와 대한변호사협회(회장 이종엽)425()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박종문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강성국 법무부차관 등 법조 분야 주요 기관장과 법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및 그 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9회 법의 날 기념식을 거행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2020년 제57회와 202158회에는 법무부 내 정부포상 전수식으로 축소하여 간소하게 진행했다.

 

올해 3년 만에 정식으로 거행된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포상 및 국민이 공감하는 정의, 법치와 공존하는 정의라는 주제로 여러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법은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의 약속이자 정의 실현을 위한 기본이라고 강조하고, “법무부는 정의와 법치주의를 위협하는 여러 문제들에 적극 대처하며 국민이 공감하는 공존의 정의, 민생에 힘이 되는 법무행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종엽 회장은 󰡐법치주의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실현 하기 위한 기본 원리󰡑라고 밝히며, “이의 올바른 확립을 통해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법원장, 법무부장관,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대한변호사협회장이 함께 법의 날을 축하하고 법치주의 확립을 견고히 할 것을 약속하는 기념 퍼포먼스를 실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에 기여한 12명에게 훈장(7), 국민포장(1), 대통령표창(3), 국무총리표창(1)을 각각 수여했다.

 

국민훈장 무궁화장: 허노목 대구지방변호사회 변호사

황조근정훈장: 김후곤 대구지방검찰청 검사장

홍조근정훈장: 김형수 전주지방검찰청 차장검사, 김도균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효신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국민훈장 동백장: 홍석정 인천지방법무사회 법무사, 이용우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 이사장

국민포장: 박승익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인천지부 기술교육원장

대통령표창: 이승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성군 의정부교도소 교정위원, 이승열 의정부보호관찰소 보호사무관

국무총리표창: 안문용 대전지방검찰청 검찰수사서기관

 

기념식에서는 국민이 공감하는 정의, 법치와 공존하는 정의를 주제로 한 동영상 상영,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활용한 드로잉(Drawing) 공연, 3차원의 공상 입체정보를 통해 정의, 공정, 인권, 법치를 형상화하여 법의 날을 축하하고 법치 대한민국의 비전을 표현하는 홀로그램 퍼포먼스가 있었다.

 

이번 법의 날 기념식은 유튜브(법무부TV)로 생중계, 수어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기자 : 유미연    작성일 : 22-04-25 14:06
 

 
   
 


기업 신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