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3-12-10
HOME > 기업 > 인터뷰
 
  김철환 회장(안양교도소 교정위원) -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도움이 필요한 이들과 함께 따뜻한 세상 만들기에 헌신하다

 

김철환 회장은 2023102778회 교정의 날을 맞아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평소 밝고 건강한 사회건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김철환 회장은 1995년 안양교도소 교정위원으로 위촉되어 곧바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2013~2021년도(8)까지 안양교도소 교정협의회장을 맡으면서 수용자와 교정위원 그리고 교정직원을 위한 활동을 헌신적으로 해왔다. 타 기관과의 교류방문등 교정협의회 효율적 운영으로 위원간 단합과 위상 그리고 활성화를 이끌어 냈다.

2021, 서울지방교정청 교정연합회장을 역임하여 그의 활동은 더욱 폭넓고 다양해졌으며 서울지방교정청산하 교정기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쏟아 교정행정 발전에 크게 기여 했다.

현재 법무부 교정위원중앙협의회 자문위원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어 조직에 꼭 필요한 인물로 존경을 받고 있다.

 

- 수용환경개선 위해 안양교도소외 8개소에 장판과 벽지교체 지원

 

김철환 회장은 수용환경개선에 앞장서왔다. 안양교도소 수용거실 개선을 위해 장판과 벽지교체작업 시작으로 남부구치소, 서울구치소, 수원구치소, 인천구치소, 제주교도소, 대전교도소, 원주교도소, 소년분류심사원까지 벽지교체작업비 16천만여원이 넘는 상당한 금액을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안양교도소 운동장 벽화사업, 대강당(선풍기, 앰프, 에어컨), 환경개선, 수용자 인성교육, 체육대회, 각종 교화공연, 문예작품전시 시상품지원, 무연고자 가족만남의 날 행사지원등 기존사업은 물론 크고 작은 활동들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다.

 

김 회장은 안양교도소 벚꽃축제 행사 때마다 불우수용자 돕기 일일찻집을 지원했으며 벚꽃길 힐링음악회그 규모를 확대 개최하여 불우수용자와 범죄피해자 가족들을 도왔으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정의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 사회정착에 불안한 출소예정자 위해 멘토구성, 개별면담, 취업정보 제공

 

상담을 통해 수용자와의 자매결연을 맺어 용기를 북돋아주고 영치금지원등 안정적인 수용생활과 건전한 사회복귀라는 희망을 심어주었다.

또한 수용자 멘토링데이로 출소 후 사회정착과 재범우려로 불안한 수용자들을 위해 상담하고 멘토 구성으로 출소예정자들을 개별면담,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활의 의지를 높여 주는데 공헌하고 있다.

 

- 직접경영하고 있는 ()선영에 출소자 75명 취업시켜, 일자리 협력기업으로 인증서 수여

 

김철환 회장은 2013년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보호위원으로 위촉되어 곧바로 본인이 경영하고 있는 ()선영과 MOU를 체결하여 일터나눔 허그기업인증을 수여받았다.

 

2015년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취업위원연합회장을 역임하여 법무부보호대상자들의 취업지원과 성공적인 자립을 위해 헌신해온 결과 출소자들의 취업률을 상승시키기도 했다.

 

특별히 출소예정자 취업박람회 및 구인구직의 날행사에 참여하여 75명의 출소예정자를 본인이 경영하고 있는 ()선영에 취업시켜 사회복귀에 성공시켰으며 기숙사제공과 정기적인 방문으로 고충을 해소하고 소통을 통해 출소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불신을 없애는데 일조했다. 또한 자신이 직접 고용한 출소자 김ㅇㅇ씨의 결혼을 주선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려주어 참사랑을 실천하는 인간미 넘치는 기업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의왕지구회장, 장학금, 학원비, 교통비등 지원

 

김철환 회장은 2011년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의왕지구협의회장을 역임하여 청소년 범죄예방에 앞장서고 보호관찰대상 청소년들과 1:1멘토링을 통해 다수의 청소년들의 재범방지와 청소년 선도에도 노력해왔다.

 

보호관찰대상자들을 상담지도하며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장학금과 학원비, 생필품, 교통카드등 수회를 거쳐 7천여만원을 지원하고 범죄예방 상담대학을 개설하여 152명이 수료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용기를 심어주었다. 폭력 없는 학교만들기 교육실시, 우범지역 야간순찰로 건전한 청소년 문화정착에도 솔선수범하여 타의 모범이 되었다.

 

- 지역발전위해 발 벗고 나서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각광 받고 있다.

 

김철환 회장은 ()의왕시 인재육성재단 이사장으로 재능 있는 인재 발굴과 육성으로 미래 의왕 교육의 초석을 다졌으며, 의왕시 상공회의소회장을 역임하여 경제의 활성화와 선진화 지원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져왔다.

그밖에도 의왕경찰서 경찰발전위원장, 동안세무서 세정협의회 회장등 여러 단체장을 두루 거쳐 김철환 회장의 향기나는 발자취가 곳곳에 묻어있다.

 

본인의 기업체인 ()선영은 합성수지필름 및 인쇄제품용 기계등을 제조하는 업체로서 1979년 설립하여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의왕시 본사와 청주에 제1공장, 천안 제2공장을 설립하고 운영하여 국가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철환 회장은 30여년동안 다양한 봉사와 기여에 의해 교정대상 공로상(2014), 교정의 날 대통령 표창장(2015)을 수여하였고 경기도지사 표창(2), 법무부장관 표창(2), 중소벤쳐기업부장관 표창등 다수가 있다.

 기자 : 김미경    작성일 : 23-10-27 19:15
 

 
   
 


기업 신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