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2-07-07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 국회 > 국회
 
  대한민국국회, 「제3차 아세안의회연맹(AIPA)-소형무기의회포럼(PFSALW)」



6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국민의힘 조은희 의원 참석 3차아세안의회연맹(AIPA)-소형무기의회포럼(PFSALW)6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으로는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조은희 의원(국민의힘)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연결하기: 의회의 국제적 절차 참여와 행동을 통한 여성·평화·안보,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를 위한 유엔 행동계획(UN PoA), 2030 의제 이행 추진국제 안보 위협 축소: 무기거래조약(ATT) 보편화 및 이행을 위한 글로벌 의회 행동 중 아시아·중남미·중동 국가 의원의 역할 확대라는 두 개의 대제 아래 2부로 구성된다.

또한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를 위한 유엔 행동계획(UN PoA), 여성·평화·안보(WPS) 아젠다, 2030 의제, 무기거래조약(ATT)의 이행을 위한 의회의 역할 등을 주요 의제로 하여 9개의 세부 세션이 개최된다. 각 세션은 주제별로 유관기관 전문가, 참석 대표단 의원 등의 주제 발제와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토론, 질의답변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은 소형무기 불법거래 실태를 점검·진단하고 그 확산 방지를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여성·평화·안보에 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 이행을 위한 대한민국의 노력을 소개하는 한편, 각국 의회 대표단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한편, AIPA-PFSALW 소형무기 세미나는 아세안 지역 의원들과 소형무기 관련 폭력 방지 및 축소에 관해 논의하고 유엔 차원의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 노력을 정치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2018AIPA 회원국 의원 간 회의로 시작하여 2021년부터는 AIPA 옵서버국 의원도 참여하는 회의로 확대되었으며, 대한민국 국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동 회의에 참석한다

 기자 : 문귀례    작성일 : 22-06-07 10:53
 

 
   
 


기업 신상품